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알 수 없는 갤럭시S 국내 판매량

없어서 못파는 삼성 갤럭시S.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지금까지 나온 경쟁사 제품에 비해 완성도 높은 안드로이드 단말인 것은 인정한다. 다만 해외에서도 호평받는다는데, 해외 판매량은 알 수가 없어 궁금하다. 반대로 국내의 경우에는 보도자료 배포를 자주 하는 편이다.


몇차례 기사화된 보도자료를 기준으로 재구성해보면 위와 같다. 출시 48일만에 70만대가 판매되었다고 한다.(개통기준은 60만대) 출시이후 48일이면 8월 9일 기준이다. 삼성전자는 여러 경로를 통해 아이폰 판매량을 뛰어넘었다고 자랑하고 있으며, 지금 추이면 100만대는 문제없다고 이야기 한다.

실제 주위를 보아도 갤럭시S를 쓰는 사람이 많으니 마케팅 방법론의 논쟁과 무관하게 많이 팔린 것만큼은 사실인 듯 하다. 한데 조금 의아한 점이 있는데, 삼성전자의 공식 보도자료와 다른 보고서의 수치가 다른 점이다. 그것도 아주 크게 다르다는게 조금 이상하다.


8월 2째주에 배포된 Getton 자료에 의하면 갤럭시S의 누적 판매량은 38만대에 불과하다. ATLAS 자료가 대체적으로 보수적인 산정을 하며, 이통사나 제조사에 비해서의 신빙성은 조금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많은 수치의 차이가 있는 것은 조금 이해가 가지 않는다. Gettone에서 이야기 하는 7월 현재가 몇일 기준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를 대략적으로 감안하더라도 그 차이는 여전히 커보인다. 어느쪽이 맞는지는 일반인이 알 수가 없지만 어느 한쪽의 집계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