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눈오는 날에 어울리는 음악, Bach의 Chaconne

누군가가 Bach의 음악은 겨울에 어울린다고 했던가.. 겨울이 되면 Bach의 음율 하나하나가 떠다니는 듯한 착각을 줄 때가 있다. 그 중에서 오늘과 같이 눈이 오는 날에는 Chaconne가 떠오른다. 고등학교 때는 Albeniz에 반했었지만, 대학교 1학년 때 김태수 선생님이 녹음하여 주신 세고비아의 Chaconne의 음악을 처음 들었을 때의 Albeniz를 뛰어넘는 전율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그 이후로 가장 좋아하는 독주음악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Bach의 Chaconne를 꼽는다.


샤콘느(Chaconne)는 17-18세기에 기악곡으로 널리 사용됐지만 사실 유래는 프랑스와 스페인의 춤곡에서 비롯된 것으로 8개의 주제마디를 가지고 그것이 끊어지지 않은 범위내에서 계속 변주 되어서 연주되는 형태를 말한다. Bach와 함께 계속 비교되는 Vitali의 음악도 그렇듯이 춤곡이라고 보기에는 선율이 슬프고 비장한 면이 느껴진다.

이 샤콘느 양식의 특징은,

ⓛ 느린 3박자의 변주곡이라는 점
② 둘째 박이 강세라는 점
③ 저음 주제를 가진다는 점이다.
로 정리될 수가 있다.

브람스는 바하의 샤콘느에 대해 이렇게 글을 남기고 있다.

"... 샤콘느는 나에게 있어 가장 경이적이며 가장 신비로운 작품의 하나입니다. 그 작은 악기를 위해서 바흐는 그토록 심오한 사상과 가장 힘찬 감정의 세계 를 표현한 것입니다. 내 자신이 어쩌다가 영감을 얻어서 이 작품을 썼다고 한다면 나는 너무나 벅찬 흥분과 감동으로 미쳐버리고 말았을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일류의 바이올리니스트가 가까이 없다면 그것을  그저 마음 속에서 울리게 해 보기만 해도 더할 수 없이 황홀한 음악이 샘솟을 겁니다..."

바이올린과 피아노 독주로 많이 사용되던 이 Chaconne를 기타로 처음 편곡해서 연주했던 이가 세고비아이다. 또한 이 곡이 세고비아를 유명하게 만든 곡이기도 하다. 처음 연주했던 것은 1935년(당시 42세) 파리 연주회였는데, 너무나 완벽한 연주여서 토스카니니가 "이 곡은 바이올린의 특징을 잘 표현한 곡이지만 기타연주로 들으면 더 강한 정감을 느낀다"고 격찬을 했다고 한다.

세고비아가 편곡한 샤콘느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웅장한 베이스 음으로 시작하는 도입부는 샤콘느 특유의 3분 음표의 구성으로 아르페지오로 구성이 되어 있다. 중반부는 고요함으로 시작하여 화려한 기교가 나오는데 기타가 가지는 소리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마지막 부분은 변주로 구성되는데, 아르페지오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세고비아가 직접 연주의 특징은 완벽한 음악의 이해와 더불어 터치의 강렬함과 적적한 터치위치(Touch Point)의 변화로 기타가 가지는 약점을 최대한 살리고, 장점을 최대한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클래식 애호가들이 흔히 말하기를 Bach의 Chaconne가 Vitali보다 인지도가 낮은 이유는 플레이 타임이라고 한다. 20분에 육박하는 플레이 타임을 지치지 않고 연주하기란 쉽지가 않다. Youtube에서도 세고비아가 연주한 Chaconne의 음악은 파트가 1부, 2부로 나누어져있다. 하지만 듣는 이에게 이러한 몰입감을 주는 음악은 흔하지가 않다. 눈오는 늦은 겨울밤 한번쯤 들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오늘은 방한구석 하드케이스에 박혀있는 기타를 꺼내고 싶은 날이다.